자취생 첫 커피머신 나만의 홈카페 완성
[일리커피머신 Y3.3 모델]
이탈리아의 건축가이자 가구 디자이너인 피에로 리소니(Piero Lissoni)가 디자인한 일리커피머신 Y3.3 모델은 깔끔하고 미니멀한 외관 디자인과 간편한 사용법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 인기가 많습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바로 커피가 추출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디테일한 세팅에서는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일리커피머신 Y3.3 모델의 사용법과 세팅 및 세척 방법, 그리고 추천하는 세팅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Contents
일리커피머신 Y3.3 사용 방법
일리커피머신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기본적인 세팅 값으로 커피를 추출해서 드셔보신 후 기호에 맞게 세팅 값을 변경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만일 커피 향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커피를 조금 더 진하게 드시고 싶다면 아래 커피머신 세팅 방법을 천천히 따라 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일리 커피 캡슐은 일리 전용 캡슐과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이 있으며, Y3.3 모델 사용자는 네스프레소 호환캡슐이 아닌 일리 전용 캡슐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뒤쪽의 물통을 지그시 눌러 분리한 후 MAX 선까지 물을 채워줍니다.
- 그다음 전원을 연결한 후 작은 컵(에스프레소) 버튼이나 큰 컵(아메리카노)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줍니다.
- 예열이 진행되는 동안 두 개의 버튼이 모두 깜빡이며, 예열이 완료되면 깜빡임이 멈춥니다.
- 커피머신의 덮개를 열고 준비된 일리 커피 캡슐의 글씨가 아래로 향하도록 넣은 후 덮개를 내려 닫습니다.
- 에스프레소/아메리카노 중 원하시는 버튼을 눌러 커피를 추출합니다.
- 추출이 끝난 후 덮개를 완전히 열어주면 사용한 캡슐이 뒤 쪽의 캡슐 통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일리커피머신 Y3.3 세팅 방법 및 추천 세팅 값
추출 시간 세팅 방법
일리커피머신은 추출 시간을 통해 추출되는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추출 시간을 세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커피머신에 캡슐을 장착한 후, 원하는 시간대로 타이머를 켠 다음, 작은 컵 또는 큰 컵 버튼을 추출되는 동안 계속 눌러주면 됩니다. 버튼에서 손을 떼면 추출이 바로 멈추며, 1회 설정 후에는 세팅 값으로 추출이 진행됩니다.
추출 온도 세팅 방법
커피머신의 덮개를 연 상태에서 전원을 켠 후 에스프레소 버튼을 빠르게 5회 눌러줍니다. 버튼 조명이 깜빡이는 동안 온도를 변경해 주면 됩니다. 에스프레소 버튼은 온도 상승 버튼이며, 아메리카노 버튼은 온도 하락 버튼입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조명이 깜빡이지 않을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설정 온도는 최저 72 ℃에서 최고 86 ℃까지 설정할 수 있고 버튼을 누를 때마다 2 ℃씩 조절이 가능합니다.
일리 커피머신의 초기 설정 온도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인 커피머신의 설정 온도는 85-90 ℃ 입니다.
추출 온도가 높을수록 커피의 다양한 화합물이 많이 녹아내려 더 강하고 쓴맛이 나게 됩니다. 추출 온도가 낮으면 부드럽고 덜 쓴 맛이 나지만 커피의 복합적인 향이 충분히 빠져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천 세팅 값
일반적으로 에스프레소는 25-28초, 아메리카노는 60초 정도가 가장 적당한 추출 시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리 커피 캡슐의 용량은 6.7g이며,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경우 커피와 물의 비율은 1:2.5 정도가 적당합니다. 아메리카노의 경우 커피와 물의 비율은 1:4 정도가 커피의 향을 더욱 풍부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 에스프레소 - 추출 온도 : 86 ℃ / 추출 시간 : 18초.
- 아메리카노 - 추출 온도 : 86 ℃ / 추출 시간 : 25-28초.
<큰 컵> 버튼으로 추출하는 것보다 에스프레소에 따뜻한 물을 취향껏 섞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18초 보다는 25-28초로 에스프레소 추출하는 것이 오히려 더 풍부한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아이스 아메리카노 - 추출 온도 : 86 ℃ / 추출 시간 : 25-28초. + 얼음 포함 물 300-400 ml
초기화 방법
만약 추출 시간과 온도를 처음 상태로 돌리고 싶으시다면 간단하게 초기화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 캡슐 덮개를 연 상태에서 머신의 전원을 켭니다.
- <큰 컵> 버튼을 빠르게 5회 누릅니다.(전원을 켠후 15초 이내)
- <작은 컵> 버튼과 <큰 컵> 버튼이 2초 동안 깜빡인 후 켜진 상태로 유지되면 초기화 설정이 완료됩니다.
일리커피머신 Y3.3 세척 방법
일리커피머신을 사용하다 보면 평소와 달리 커피가 천천히 추출된다거나 커피머신의 버튼이 교대로 깜빡거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커피머신 내부 유압 통로에 석회질 스케일이 끼어있기 때문이며 세척을 해주어야 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커피머신 전용 세척제를 많이 판매하고 있으며, 세척제가 없으시다면 세척제와 동일한 성분인 '구연산'을 구매하여 물 500ml당 구연산 한 숟갈(약 10g) 정도 넣고 잘 풀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식초나 알칼리성 액, 소금, 포름산 등을 사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넣으면 안 됩니다.)
세척(석회질 제거)
- 세척은 커피머신이 다 식은 상태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물통의 MAX 선까지 깨끗한 식수를 채우고 세척제 또는 구연산을 비율에 맞게 넣어줍니다.
- 용량이 0.75 L 이상인 용기를 추출구 아래에 놓습니다. 컵 받침대를 분리하여 추출구가 싱크볼을 향하도록 놓아도 좋습니다.
- 커피머신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작은 컵> 버튼을 5초 이상 누릅니다. <큰 컵> 버튼이 깜빡이면 세척 모드로 전환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 <큰 컵> 버튼을 눌러 청소를 시작합니다. 물이 나왔다 멈추기를 반복하며 세척이 진행됩니다.
- 세척이 끝나면 <작은 컵> 버튼에 조명이 켜지고, <큰 컵> 버튼이 계속 깜빡입니다.
헹굼
- 석회질 제거가 끝난 상태에서 물통을 깨끗하게 씻은 후 물통의 MAX 선까지 깨끗한 식수를 채워 다시 커피머신에 장착합니다.
- 용량이 0.75 L 이상인 용기를 추출구 아래에 놓습니다. 컵 받침대를 분리하여 추출구가 싱크볼을 향하도록 놓아도 좋습니다.
- <큰 컵> 버튼을 눌러 헹굼을 진행합니다. 헹굼이 진행되는 동안 물이 멈추지 않고 추출이 진행됩니다.
- 헹굼이 끝나면 <작은 컵> 버튼과 <큰 컵> 버튼이 동시에 깜빡입니다.
- 커피머신을 사용할 준비가 완료되면 깜빡임이 멈춥니다.
🔽 다른 글 더보기 🔽
코스트코 그래놀라하우스의 그래놀라 파로이츠 500g 맛!
통곡물이 매력적인 고소한 수제 그래놀라[코스트코 그래놀라하우스 파로이츠]통곡물과 견과류가 뭉쳐져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매력적인 '코스트코 그래놀라 파로이츠'를 소개할게요. 그래놀
aa.postgoblin.com
냉면 밀키트 추천 '올면 속초식 명태 회냉면'
쫄깃한 명태회와 새콤한 냉면육수의 만남[올면] 속초식 명태 회냉면옛날에는 속초가 전국적으로 명태로 유명 도시 였다고 합니다. 1960~70년대에는 지역주민 대부분이 명태잡이를 할만큼 주요 경
aa.postgoblin.com